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천명 직원의 복지를 생각합니다, KB국민은행 이야기
    기업복지 트렌드 😎/금융기업 2020. 11. 5. 14:25

    늘 곁에, 늘 가까이. KB국민은행입니다

     

    KB국민은행은 작년 여름부터 스낵24와 함께 직원복지를 운영해왔습니다. 3천명의 직원이 다니는 기업인 만큼 복지운영이나 행사준비가 쉽지 않았었는데요, 스낵24를 만난 뒤로는 복지운영이 원활해지고 직원 만족도도 매우 높아졌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KB국민은행에서 직원복지를 담당중이신 IT기획부의 K차장님🍅과 S대리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KB국민은행 기업 복지 이야기

    Q. 안녕하세요 소속 부서 및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K차장님: 안녕하세요 IT기획부의 K차장, IT기획부의 S대리입니다. IT기획부는 주로 IT기획업무를 진행하고있고 사내 지원 업무 총괄도 함께 맡아 운영하고있습니다.

     

     

     

    Q. 스낵24를 만나기 전, 직원 복지를 운영하시면서 복잡하고 성가셨던 업무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 S대리님: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그 프로젝트를 기념하는 스팟(spot)성 행사들을 준비하곤 하는데요. 행사에 대한 장소대관이나 식음료 비치, 케이터링 서비스 등 전문 업체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K차장님: KB국민은행에는 700명 정도의 직원이 있어요. SI와 같은 외부 업체까지 포함하면 2-3천명 정도의 규모가 되다보니, 부서별로 인원을 파악하고 그 인원에 부족하지 않게 물량을 발주해야하는 일이 어려웠습니다. 그 외에도 어떻게 배분을 할 지, 어떤 취향에 맞추어야 할 지에 대한 번거로움도 있었고요.

     

    사실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이 정말 상당한데요. 주 업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준비를 잘 못하면 눈총을 받고, 잘해도 그 다음 이벤트에 대한 부담이 더 커져버리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KB국민은행이 스낵24를 만났을 때

    Q. 스낵24를 이용하시기 전, KB국민은행의 복지 점수는 몇 점 일까요?

    🍅 K차장님: 영역에 따라 답변이 다를 것 같네요. 금융권에서 KB국민은행의 복지 수준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웃음) 다만 일반적인 경우를 생각하자면, 스낵24 도입 이전의 점수는 5점 만점에 1~2점 정도 였던 것 같아요. 스낵24 도입 이후에는 4~5점 정도이고요.

     

     

     

    Q. 최근 다양해진 사내 복지서비스 중에서, 먼저 간식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시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를 운영할 대행사 공개 입찰을 통해 스낵24를 최종 선정하셨다고 들었는데 뚜렷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 S대리님: 간식관리 서비스를 도입을 결정한 이유는, 기업 특성 상 직원들의 이른 출근과 늦은 야근 상황이 많아 간편식이나 간식류에 대한 니즈가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 K차장님: 사실 고객사 입장에서는 브랜드 별로 서비스 이용에 엄청나게 차이가 있지는 않아요. 그러나 공개 시식회에서 스낵24의 첫 인상에 대한 직원 분들의 좋은 평가가 있었습니다. 시식회 하나에도 열과 성을 쏟아부은 듯한 준비성이라고 할까요? 시식회 이후에도 스낵24 김헌 대표님의 프레젠테이션과 원활한 질의응답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스낵24가 최종 선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선택은 우리가 아닌, 직원 분들께서 하셨으니까요.

     

     

     

    Q. 스낵24를 도입 이후, 실제로 담당자님의 업무 과정에 변화가 있었나요?

    🍰 S대리님: 앞서 언급했듯이, 주 업무 외의 행사 준비와 관련된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는게 큰 변화입니다. 스낵24와 계약을 체결한 후, 스낵24가 정말 열심히 간식 관리 서비스를 운영해주셨기 때문에 KB국민은행도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네요. 계약에 얽힌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돈독한 관계였던 것 같아요.

     

     

     

    Q. 스낵 24를 이용한 직원분들로부터 들었던 '기억에 남는 후기'가 있을까요?

    🍰 S대리님: KB국민은행 내부에는 협력 중인 다양한 외부 업체분들도 계시는데요. 그 분들께서 말씀하시길, "그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렇게 좋은 대우를 받아본게 처음이었다." 라고 하시더라고요. 참 씁쓸하면서도 뿌듯한 순간이었습니다.

     

     

     

    Q. 그렇다면 반대로, 스낵24를 이용하며 불편했던 점도 말씀 부탁드려요.

    🍅 K차장님: 처음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몇몇 직원분들이 스낵을 독점해가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직원 간 서비스 이용에 불균등함이 존재했습니다. 이로 인해, 직원 만족도가 높지는 않았었어요. 이후 꾸준한 소통을 통해 스낵류에서 과일, 빵 등으로 품목을 교체하고 분배 수량에 제한을 두니, 직원 간 서비스 이용이 원활해지면서 직원 만족도가 대폭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Q. 혹시 스낵24를 칭찬해주실만한 점도 있을까요?

    🍰 S대리님: KB국민은행에는 스낵24에서 파견 나온 직원 분들이 계신데요. 그분들이 정규직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감탄했습니다. 사실 현재 KB국민은행이 이용하는 식품군은 신선제품(과일)이나 유통기한 관리 제품(빵)이기 때문에, 먹거리에 대한 책임감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주 직원분을 단기 근무자가 아닌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스낵24를 보며 책임감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낵24의 경우, 어쨌든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클레임이 분명 발생할 수 있었을 텐데요. 상주 직원분들에 대한 그 어떤 애로사항을 들은 기억이 없었네요. 이게 참 힘든 일인데 말이죠.

     

     

     

     

    스낵24에게 응원의 한 마디

    Q. 스낵24를 운영하는 (주)위펀에는 다양한 B2B 복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관심이 있으신 서비스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 K차장님: 생일(행사) 관리 서비스에 가장 눈길이 가네요. 실제로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에는 사내 체육대회나 월별 생일자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거든요. 또 앞서 언급했던 임원분들 간담회나 기념 행사 등을 위한 스팟성 행사를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Q. 지난 1년동안 스낵24와 함께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담당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스낵24'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주세요.

    🍅 K차장님: 스낵24란, '방울토마토'이다. 스낵24가 제공하는 나의 최애 간식이니까

    by. KB국민은행 K차장님

     

    🍰 S대리님: 스낵24란, '도라에몽'이다. 요청하는 일마다 도라에몽 주머니처럼 뿅!뿅! 하고 맞춰주시기 때문이다.

    by. KB국민은행 S대리님

     

    👇 추가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클릭해보세요

     

    스낵24 - 사무실간식 회사간식 행사간식

    NO.1 사무실간식 관리서비스 - 스낵24

    www.snack24h.com

     

Copyright © 2020 wef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