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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월의 보너스! 근로자와 연말정산 담당자를 위한 연말정산 체크리스트!
    기업복지 트렌드 😎 2022. 12. 22. 09:00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연말정산을 매년 진행하는데 할 때마다 헷갈리고 어렵기만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을 앞둔 근로자와 연말정산 담당자가 꼭 확인해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근로자가 확인해야 하는 연말정산 체크리스트

     

    카드 소득공제를 위해 카드 사용액 살펴보기

    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연 소득의 25%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사용해야 하는데요. 1년 동안 카드로 지출한 금액이 연 소득의 25%를 넘지 않는다면 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 소득공제 대상자라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공제율을 확인하고 똑똑하게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신용카드 공제율은 15%, 체크/선불카드·지역화폐·현금영수증 공제율은 30%이기 때문에 연 소득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25%를 초과하는 금액은 체크카드나 선불충전카드, 지역화폐,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소득공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공제한도를 확인 후 사용해야 하는데요.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면 300만 원까지, 7천만 원 이상이면 25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가능한 금융상품 확인하기

    연금저축, 개인형퇴직연금(IRP), 주택청약종합저축과 같은 금융상품은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만 50세 이하 직장인을 대상으로 연금저축의 경우 연간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연금저축과 IRP 모두 가입한 경우에는 700만 원까지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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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부터는 공제한도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연금저축의 경우 600만 원, 연금저축과 IRP 모두 가입한 경우에는 9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담당자가 확인해야 하는 연말정산 체크리스트

     

    STEP 1. 연말정산 일정 및 제출자료 공지

    연말정산 시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일정과 제출서류를 임직원들에게 공유하는 것인데요. 이때 연말정산 자료 준비 방법과 제출 기한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일정에 차질 없이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STEP 2. 연말정산 대상자 확인 및 근로소득 확정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모두 공지했다면 이제 연말정산 대상자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연말정산 대상자에는 현재 근무 중인 근로자를 포함하여 중도 퇴사자, 신규 입사자, 휴직자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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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에는 근로소득, 4대 보험료(단, 산재보험 제외) 구성원 부담금, 기납부세액, 일괄공제 기부금 등을 확인한 후 연간 근로소득을 확정해야 합니다.

     

    STEP 3. 공제 신청서 및 제출 서류 확인

    다음으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세액 공제 증명 서류들을 임직원들이 누락 없이 준비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필요한 서류가 빠져있을 경우 보완을 요청해야 합니다!

    서류 체크리스트
    의료비
    • 시력교정용 안경, 렌드 구입비 : 구입 영수증
    • 난임시술비 : 의료비 납입 증명서
    • 보청기 구입비 : 의료비 납입증명서
    • 산후조리원 : 이용료, 이용자 이름이 포함된 영수증
    월세
    •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지출 증빙자료
      (계좌이체 영수증 등)
    교육비
    • 중고등학생 교복 구입비 : 구입 영수증
    • 미취학 아동 학원비 : 학원 수강료 납부 확인서
    기부금
    • 정치자금, 법정 기부금 : 기부영수증(기부금액, 기부내역 포함)
    • 종교단체 기부금 : 기부영수증(기부금액, 기부내역 포함), 소속 증명서, 고유번호증

    STEP 4. 연말정산 세액 계산 및 급여 반영

    임직원이 서류를 모두 제출했고, 검토까지 끝났다면 세액 계산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세액 계산이 마무리되면 해당 내용을 임직원 개개인에게 공유하고 문제가 없을 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진행하는데요. 이후 연말정산 결과는 2월 급여분에 반영하면 됩니다!

     

    STEP 5. 지급명세서 제출 및 수정 신고

    마지막으로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분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반영하여 귀속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와 함게 원천징수 관할세무서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만약 지급명세서 오류로 세액을 추가 납부하거나 환급받고자 할 경우 수정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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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연말정산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코앞으로 성큼 다가온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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